본문 바로가기
인터네트

Spotplex 통계에서 포스트별 통계와 리퍼러도!! +_+

by Evelina 2008. 1. 9.
반응형


오늘 티스토리에서 'Spotplex' 플러그인이 오픈되어 사용을 시작했습니다. 코드를 받는 일이나, 삽입하는 거나 매번 통계 보는 것들도 한두번 사이트 이동하다보니 지쳐서 그런지 잘 안하게 되더라구요. 그러다가 오늘 해보니 완전 완소입니다. +_+

먼저 Spotplex (http://www.spotplex.com)서비스는 미국에 현지 법인을 두고 서비스를 하고 있으나, 사실은 대부분의 개발자와 마케팅은 한국분들이 하시고 계십니다. 올블로그나 블로그코리아처럼 메타사이트를 표방하고 있지만, 더 큰 대의적인 의미는 개인별로 블로그 포스트의 실시간 통계를 제공해주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하겠습니다. 다만 여러가지 콘텐츠들이 함께 모여있는지라, 나라별, 분야별 뿐만 아니라, 실시간 조회 랭킹에 따른 블로그와 포스트 랭킹도 함께 보여주고 있네요. 다만 시간에 따라 실시간으로 베스트가 변경되기 때문에, 어쩌면 자신이 활동하는 시간대에 따라 다른 베스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이번 플러그인을 통해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유입리퍼러 보기와 함께 자신의 어떤 포스트가 어떻게 유입되어, 얼마나 읽혔는지 볼 수 있는 기능 제공이 강화되어 한층 블로깅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 Spotplex 오픈 공지 : http://notice.tistory.com/933


아래는 오늘 이래저래 써보다가 공지블로그에서 발견하지 못한 어쩜 제가 제일 많이 보게될 것 같은 느낌이 팍팍오는 숨은 기능에 대해서 잠깐 소개해드리려고요. 아마 보시면 매력에 빠져 빠져 버리실 수 있사옵니다!!! 먼저 일단은 공지를 확인하시고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시죠~. 참! 활성화 후에는 꼬옥!!! 설정창을 열어 약관 동의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설정 저장 시간이 조금 길어서 중간에 닫으시면 정상적으로 안될 수도 있어요~!

아래는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키면 티스토리 관리 화면에 떡하니 Spotplex라는 페이지가 하나 더 생깁니다. 이로써 통계를 볼 수 있는 경로가 하나 더 늘어난 셈이네요~!! 야호!! (게다 그동안 궁금했던 포스트 통계를 볼 수 있다니 감격입니다!! )

+ Spotplex 통계
일단은 지금 현재 보고 있는 시각을 기준으로 -24시간의 통계를 보여줍니다. 지금이 거의 밤 12시를 육박할때 스크린샷이니, 제 블로그를 보러 오시는 분들은 다들 밤도깨비라는 거네요. 하하 그러고 보니, 밤에 글쓰고 아침에 일어나면 댓글이 우수수~ 달려있는 걸 보니 다들 야행성이신가 봅니다~.


+ View Stats (포스트별 통계)
어쩌면 놓치고 갈 수 있는 완소기능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먼저 기본설정으로 24시간동안 가장 많이 읽은 글들을 조회순위대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조회수 아래에 주황색의 View Stats라는 것을 클릭하면 전체가 아니라, 개별 포스트에 대한 시간대별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_^

tip! 살짝 뜬 창에 보시면 왼쪽 하단에 작게 24hours와 All views로 나와있네요. 즉, 24시간 이내와 전체 조회수를 알수 있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Spotplex View Stats



+ Referred by ****** (포스트로 유입된 경로)
지금 보시면 글 리스트 오른쪽에 초록색으로 영어로 길게 써진게 보일겁니다. Referred by tistory.com - 45% 이런식으로 말이죠. 이 것을 클릭하시면 가장 많이 유입된 곳의 URL이 보여지고, 총 조회수 중 해당 URL로 들어온 것을 다시 %로 보여줍니다. 즉, 해당 포스트가 어떤 경로로 읽혀졌는지, 알 수 있는 것이죠. 그야말로 "난 네가 내 블로그에서 무엇을 본 지 알고 있다"라고 어림짐작해도 되지 않을까요? 아무튼 %가 골고루 된 것들을 찍어봤더니 재미있네요~. 무엇보다 오신 김에 다른 포스트들도 두런두런 봐주시고 가셔서 너무 기쁘군요!

아래 캡처에서 보니, 몇일전 작성했던 글을 제 블로그로 직접 방문해주신 것도 있고, RSS로 구독해주신 분들도 계시고, 그리고 강자이너님! 방문 감솨드리와요~~~

Spotplex Referral

+ BONUS (자축 스크린샷)
공지 블로그를 보니, 플러그인 이용자들만 그룹핑을 해서 티스토리 내에서 블로그 랭킹과 포스트 랭킹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저것 클릭하고 구경하고 있었는데 블로그 랭킹 (Blog Standing)에 제 블로그가 올라와있네요~ 오늘 Spotplex쪽에서 제 블로그로 유입이 좀 있으려나 봅니다. ^_^ (왕창 기대중) / 아무튼 다시는 저 랭킹에 올라갈 일이 없을 것 같아 기념으로 스크린샷을 떳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플러그인을 조금 일찍 켠 모양이네요~ 호호호.

그리고 한가지 더 아래에 통계에 총 포스트수가 137이라는 건, 진짜 포스트 개수가 137개가 아니라, 누군가에 의해서 읽혀진 포스트가 137개라는 이야기이니 헷갈리지 마시길. 즉, 스팟플렉스 플러그인을 일찍 발견하면 할수록 좋다는 이야기임닷!

Spotplex Ranking


아무튼 공지 블로그나 다른 곳에서 자세히 소개를 드리지 않은 것 같아, 그리고 저 혼자도 환호성을 지르며 이거 완손데! 라고 했던 기능들 몇개 정리해서 올립니다. 다들 스팟플렉스 플러그인 써보시고, 감시 한번 해보시길~!! 그나저나 티스토리 베스트에서 조회수가 순간 엄청난 것들은 역시나 블로거뉴스네요. 우어우어 저렇게 한번 조회수 떨어져봤으면 소원이 없겠습니다만,,,,, 저는 소시민, 소블로거로 묵묵히 살아가려구요.

아무튼 한번 사용해보셔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