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TIP

사용한 스킨 버리지 말고 꼭! 저장해두세요!

by Evelina 2009. 6. 23.
반응형
티스토리에서 스킨을 만들고, 편집하고, 꾸민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번에는 괜히 다른 스킨으로 바꿨다가 허탕쳤다~라던지, 혹은 편집해둔 것이 너무 아까워서 다른 스킨으로 못 바꾸시는 분들을 위하여 좋은 팁을 소개할까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저런 것들을 해 볼 수 있고, 제 마음대로 색상이나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다라는 것이나 조금씩 배워가면서 스킬 업을 하는 걸 보면 또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_< )



그런데 스킨을 저장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티스토리가 새 관리가 탄생하면서 추가된 '스킨 저장' 기능을 아시나요? 먼저 자신의 관리자의 스킨 > 스킨선택으로 가시면 파란색 영역에 지금 현재 사용중인 스킨이 보입니다. 만약 해당 스킨이 새로 제작되었거나, 혹은 편집이 되었다면 오른쪽 위에 '스킨 저장'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이 버튼을 눌러주시면 자신이 기억하기 좋은 제목을 붙이시면 저장이 완료됩니다. ;) 

또는 다른 스킨제작자 분께서 배포하신 새로운 스킨을 적용하려면, 조금 아래에 '새 스킨 등록'이라는 버튼이 보일 겁니다. 그걸 누르신 뒤, 배포한 스킨의 index, css, html, images 파일을 모두 올려주시면 저장이 끝납니다. 

이렇게 스킨 저장과 새 스킨 등록을 통하여 저장된 스킨은 아래의 리스트에서 '제공 스킨' 과 '저장한 스킨' 탭에서 저장한 스킨을 누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후에 사용하시면서 편집을 하셨다면, 그 때에도 스킨 저장 기능을 사용하시되, 저장되는 제목에서 버전관리를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저는 버전 또는 특징을 간단하게 표기하는 편입니다. =)  


스킨을 저장하면 어떤 내용이 저장되나요? 

HTML/CSS, 이미지, 사이드바설정, 화면출력까지 저장됩니다. 중간에 편집을 하다가 저장을 하시면 대개 자신이 편집한 HTML과 CSS 및 이미지 뿐만 아니라, 사이드바 설정의 사이드바 요소들 (단, 플러그인이나 위젯은 이 후에도'사용중' 이어야 합니다)을 포함하여, 화면출력 설정 (리스트의 개수 등을 결정하는 등)을 함께 기억해줍니다. 거의 편집하는 내용들이 거의 모두 저장이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멋진 스킨을 만드는 법 혹은 갖는 법이라면, 멋진 스킨 제작자를 찾고, 좋은 스킨을 다운 받은 후에 '새스킨등록'에 올리고 적용한 뒤, 이후에 자신의 입맛에 맞게 편집을 하고 다시 편집된 스킨을 '스킨저장' 해 두시면 불안에 떨지 않고도 스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저장한 스킨 탭에서 기존 스킨을 다시 적용시켜 '롤백'을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럼 여름도 되었으니, 다들 자신을 가지시고 새로운 스킨에 맘껏~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