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네트

티스토리 왜 쓰세요?

by Evelina 2007. 5. 31.
반응형
TISTORY 당신은 왜 쓰십니까?

처음에 네이버블로그 쓰다가, 그 다음 카페랑 몇몇 친분 때문에 다음 블로그를 썼다가 지금은 티스토리를 쓰고 있지만, 그렇다고 딱히 다른 블로그들을 정리한 것도 아니고, 이것저것 쓰니 이젠 애매할 지경이예요. 훔.. 가끔은 다시 포탈로 돌아갈 때도 있고는 하지만 왠지 명백한 이유 없이 쓰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그러고 보니 왜 사람들이 포탈형 블로그를 쓰고, 티스토리를 쓰고, 테터같은 설치형을 쓰는지 궁금해 지네요. 당신이 티스토리를 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제 경우에는,
블로그 구성에 대한 자유도가 비교적 높네요. 포탈에서는 배너 하나 달기도, 위젯하나 달기도 좀 어렵잖아요. 그리고 레이아웃 구성도 다양하고, 그리고 해놓고 보면 좀 더 멋져보인다고나 할까? (차린 밥상이 예뻐야)  하지만 사실 초심자에게는 티스토리도 다루기 어려워서 스킨을 다양하게 꾸민다거나 하는 것은 아직 무리예요.

펌글에 대한 거부감?
물론 저도 좋은 글을 간직하고 싶다거나, 특히 카페글 같은 걸 동시에 쓰거나 가지고 오고 싶을 때에 종종스크랩을 즐기는 편이라 티스토리가 편치는 않지만, 포탈은 너무나 쉽게 스크랩이 가능하고 유포가 너무너무 빠르다는 거. 그래서 한번 포탈에 공개된 내 글이나 자료가 어디서 어떻게 쓰여질지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조금은.

글 속에 사람이 보인다? 포탈 블로그에서 종종 검색이나 링크 따라가서 가보면 기사를 있는 그래도 펌글을 한다던가, 다른 사람들의 글을 그냥 퍼와서 양은 많지만 기계로 퍼온 것 처럼 사람이 잘 보이지 않는 다는 점이네요. 만약 사람이 보인다고 해도 댓글을 남겨도 자신이 쓴글이 아니니 '고맙다'든지, '안녕하세요'라든지 하기도 굉장히 민망한 사태가 너무너무 비번하다는.

광고수익? 뭐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에 전부는 아니지만 광고로 조금씩 수익이 생기는 것 보니깐 글을 좀 더 열심히 써야겠다라던지, 키워드 관리를 더 잘해야 겠다던지, 일석이조의 효과가 조금 있기도 하네요. 머 - 저도 물질적인 인간이라 수익이 생기니 꽁돈 생기는 것 같아 기분 좋습니다~


뭐 아직은 이것저것 많이 모르고 초반이다 보니 너무 많은 걸 모르는데 차차 알게 되겠죠. 그나저나 예전부터 설치형 사용한다거나, 아님 티스토리를 사용한다거나, 포탈 블로그 사용을 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해요~ 뭐 처음부터 이런 설치형이나 티스토리가 좋았을 수도 있고. 그냥 왜 시작했는지..왜 좋아하는지...안좋아해도 떠날 수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좀 궁금해지네요.

긁적긁적. 누가 트랙백이라도 날려주실려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