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t Cause vs. Basket Case :: Naaroo - 블로그(거)의 복잡함을 이해했을까?

2007. 5. 17. 02:56

Naaroo - 블로그(거)의 복잡함을 이해했을까?


블로그 전문 검색, 나루?

올블로그가 개편을 한 뒤로 종종 속도가 느릴때도 있지만 그것보다 개편 이후 가끔 올블로그 검색의  Responding Time이 느려진 까닭에 정말 보고 싶은 검색을 하지 못해 답답하던 차였는지, 아니면 블로그 전문 검색 '나루'를 선전하기 위함인지 오른쪽 최상단에서 번쩍이고 있었다.


나루 (NAAROO: http://www.naaroo.com )  
뉴스는 포탈에서, 블로그 전문 검색은 나루에서라는 말처럼 대한민국의 블로그들을 대상으로 검색을 시작했다. 온네트라는 회사가 그래도 FISH도 있고 해서 블로그나 RSS에 대한 이해와 오랫동안의 모니터링이 결국 블로그 검색에서 빛을 보게 되는 건가 생각도 들었다.

제가 기대했던 블로그 전문 검색 나루의 모습은,
.- 양 보다 질!  좀 더 다양한 블로그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보여줄 수 있는...
.- 키워드 자체에 대한 랭킹과 성향 파악을 통한 관심도 반영..
.- 단순 정보의 획득이 아닌, 네트워크와 트랜드를 한눈에 알 수 있는...
.- 즉, 양질의 블로그 검색 결과만으로도 검색자체에서 스토리 텔링이 가능한 검색!
아직은 더 많이 업그레이드  것을 봐야하겠지만, 지금 현재는 조금 실망이라고 할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 전문 검색 - Naroo



◆ 한국의 포탈블로거의 성격 파악은 하셨는지요? - 대다수의 이슈 키워드 등이나 인기 키워드에 대한 검색을 하면 대개 원본은 다르지만 모두 동일한 내용 (스크랩을 하였거나, 퍼온 글들)의 검색 결과들이 한 페이지에 즐비하다. 이러한 포탈 사용자들을 고려하여 내용상의 비교와 랭킹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검색 피딩, 손으로 등록하시나요? - 블로그, 이슈, 윤미래, 올밴, 등등의 키워드로 검색을 한 결과 오늘날자의 검색결과도 몇건 되지 않고 대개가 3일에서 1달, 심지어 오른쪽 추천에는 3-5개월 전의 블로그 포스트들의 생각 부자들이라는 이름 아래에 추천이 되고 있다. 최신의 글들, 트랜드를 바로바로 보지 못한다면 차라리 N사의 혼자 먹고 사는 데이타가 더 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현재 시간순 sorting도 잘 맞지 않는군요 )

◆ 뚜렷한 차별화는? - 올블로그 검색 또는 포탈의 블로그 검색과 무엇이 다른 것일까. 곰곰히 생각해보아도 뾰족한 답변이 나오지 않는다. 혹시나 '채널정보 자세히 보기'를 통하여 블로그 검색을 제공하고 있는 블로그에 대한 심층 분석 및 트랜드 분석이 가능하지만 아직 실험이 덜 되었는지 대부분 '휴식중인' 이거나 '레벨이 0이거나' 하는 운명에 있다. 혹은 내가 그런 키워드가 골라 찾은 것일수도..


조금은 더 두고봐야 하겠지만,
더 똑똑한 블로그 검색에 있어서 Recency, Frequency, Relavance, Quality는 물론이고,
그 속에도 Keyword의 Attention이나  Trend의 활용 및 보여주기를 비롯하여,
검색내에서의 '블로그'가 단연 돋보일 수 있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결국 지금 한참 인기를 끌고 있는 메타성의 서비스들도,
결국은 검색을 지향하는 것은 아닌가? 혹은 검색과 굉장히 유사한 모습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실 검색에 색인되어 들어오는 데이타들을 프론트에서 까놓고 순차적으로 보여준다는 것 밖에 더 되지 않나??? )


아무튼, 좀.실.망.
그래도 초심을 잃지 말고 앞으로 나간다면 좋은 성과 있을듯!




  • 최근 데이터의 경우 몇시간 전에 반영이 된것 같고..
    말이 많았던 빈도수나 랭킹 등은 잠시 닫았다네요.
    저도 보면서 고개를 갸웃거릴정도였습니다.
    일단 실망이지만 서비스초기를 감안하면 판단은 유보하렵니다.
    말씀대로 차별성이 장기적인 과제가 되겠지요.

    • BlogIcon Evelina 2007.05.17 03:10 신고 EDIT/DEL

      저도 처음부터 잘하는 건 바라지는 않지만, 얼마나 follow-up이 가능할까라는 것이죠. 현재 올블로그 검색에도 애정이 많아서 그런지, 그것보다 더 좋은 (좋다는 건 어떻게든 만족이 된다는) 차별화 포인트를 살리지 않으면 힘들듯.....

      이 늦은 새벽에 안주무시고...
      저야 회사에서 돌아온지 얼마되지 않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