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TIP

스킨다운로드 기능과 활용도

by Evelina 2009. 9. 2.
반응형
혹시 얼마전 티스토리에서 새로 오픈한 '스킨 다운로드' 기능을 사용해보셨나요? 일반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효용이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스킨에 대한 수정을 원하시는 분들은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같이 기본적인 수정만 하는 사람도 훨씬 편하니까요. 

예를 들면 제작된 스킨이 다 좋은데 타이틀이 이미지로 되어있어서 타이틀 이미지만 바꾸고 싶은 경우처럼 간단하게 이미지를 교체하는 작업을 한 다던지, 혹은 오프라인으로 잘 구비되어있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통하여 스킨 마크업을 고치고 싶다던지 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더 길이 열렸다고 볼 수 있죠~! =) 



1. 스킨다운로드를 해보세요! 

현재 본인의 관리자 화면으로 접속하여 '스킨 선택'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현재 사용중인 스킨 또는 저장한 스킨 목록의 스킨을 다운받으실 수 본인의 PC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아래의 그림에서 나오는 것처럼 [스킨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압축된 .zip 파일로 다운됩니다.

  • 최대 3M 이하 스킨만 다운로드 허용
    하지만 대부분의 스킨은 채 1M도 되지 않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스킨의 용량이 크다는 것 자체의 의미가, 해당 블로그를 열어서 보기까지의 로딩 시간에도 영향을 미치니 가능한 최소 용량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도 적당히~!

  • 티스토리 제공 스킨을 다운받고 싶다면 '적용' 후에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을 다운을 받고 싶은데, 다운로드 버튼이 없다면 간단한 원리대로 생각해보세요. 일단 먼저 적용을 하고 나면 현재 사용중인 스킨 상태로 변경되니, 간단하게 스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 다운로드된 파일을 열어보세요! 

압축 폴더를 풀었을 때 모양

다운을 받으면 스킨의 파일명이 다운로드 어쩌구 이렇게 나올 겁니다. 이후 기억을 위하여 먼저 파일명을 바꾸어주세요. 

다운받은 파일을 폴더 통째로 압축을 풀게되면, 티스토리 스킨을 구성하는 index, html, css 파일들과 함께 미리보기 이미지와 스킨에 사용되는 이미지까지 파일 별로 보여집니다. HTML이나 CSS 그리고 Index 페이지는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원초적으로 메모장을 사용하는 데, 실제로 제가 스킨을 수정해서 사용할 때에는 거의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는 수준? 자칫 초보자가 건드렸을 경우에는 영영 스킨을 보지 못할 수가 있거든요.) 

이렇게 다운을 받고나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마도 타이틀 이미지나, 작은 아이콘 들에 대한 변화를 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이미지만 살짝 바꾸어주어도 스킨에서 오는 느낌은 완전히 다르니까요. 기존에는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사이즈는 어떤 지 전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작업했지만 이번에는 그냥 Images 라는 폴더안의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가져왔다가 편집을 하시고, 그 이름 그대로 덮어씌어 저장을 하시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약간 복잡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냥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로 조금 더 쉽게 덮어씌울 수 있다 정도로 요약하겠습니다. (참,,,말 재주가 없어서;;;)



3. 편집한 스킨 등록하기 

이렇게 다운을 받아서 조금씩 수정을 하거나, 혹은 레이아웃은 두고 통째로 편집을 하고 난 뒤에는 이렇게 저장된 스킨을 다시 내가 쓸 수 있도록 '새 스킨 등록'을 해야되겠죠? 

다시 관리자의 '스킨 선택' 메뉴로 들어가신 후, 우측 중앙 즈음에 [새 스킨 등록]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 곳에서 지금 가지고 계신 스킨을 전부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이 때에 파일이 누락되거나 할 경우에는 등록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거나, 혹은 중요한 것을 빠뜨렸을 경우에는, 스킨이 저장은 되지만 하얗게 보일 수 있으니 꼭 모두 업로드를 해주세요. 


  • 업로드가 필요한 파일들
    • index.xml : 스킨에 대한 설명과 기본 정보
    • preview.gif : 사용중인 스킨에 보이는 미리보기 이미지
    • skin.html : 스킨에 대한 레이아웃과 구조를 정리
    • style.css : 스킨의 색상이나 효과에 대한 스타일을 정리
    • images : 스킨에서 필요한 이미지들 전체 
    • (옵션) wysiwyg.css : 글쓰기(에디터)에 보이는 스타일을 정리



스킨을 내 마음대로 모든 것을 제작해서 쓸 수는 없을 겁니다. 그만큼 티스토리 스킨이 쉽지도 않고 말이죠. 하지만 모든 창작과 내 것이 되어가는 과정이 있을 것이고, 그 첫 단계가 아주 작은 수정과 편집, 그리고 도전과 시행착오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너무 [적용] 버튼만 눌러서 사용해보신 분들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스킨도 다운 받아서 내 스킨이 어떻게 생겼는지 확인도 해보고 간단한 편집에도 도전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예쁜 스킨 입고 가을 단장 시작하자구효~!! 


반응형